인터뷰 진행 순서 / 진행 기독일보 노승현 기자
00:00:00 인사
00:00:11 [질문] 오늘부터 4.15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되었는데,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높은 투표율이 야권에 유리하게 작용할까요? 여권에 유리하게 작용할까요?
00:01:54 [질문] 지난해 많은 분들이 광화문으로 나오신 것이 나라가 위기라고 느껴서, 그리고 이번 총선이 정말 중요해서 그랬던 것인데, 여론 조사를 보면 지금 상황이 매우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판세를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가요?
00:04:18 [질문] 보수 자유 진영은 상황이 어렵지만, 그래도 기독자유통일당의 사상 첫 원내 입성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내 진입을 자신하시나요?
00:06:20 [질문] 기독자유통일당의 최대 지지 기반은 기독교, 특히 많은 유권자들이 있는 대형교회입니다. 이들과 어느 정도 교감이 오고 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설득의 작업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00:07:51 [질문] 서경석 목사는 호남5곳 외 다른 지역구에서 모두 사퇴하면 비례로 기독자유통일당을 밀겠다고 했습니다. 지역구 후보 사퇴와 관련해 어떻게 할 생각이세요?
00:09:27 [질문] 문재인 정권은 주사파 정권이다. 기독교는 공산주의에 반대한다. 그래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을 수 있는 것은 기독자유통일당이다.” 이런 메시지로 강력하게 헌신된 지지층을 결집시켰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유권자들이 많고, 문재인 정권을 분배와 평등, 정의를 강조하는 정당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을 주사파 정권이라고 했다가는 막말, 극우, 철지난 색깔론 정도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00:18:09 [질문] 문재인 정권이나 좌파 정당, 좌파 정치인보다 보수 자유 우파를 더 혐오하고 미워하는 국민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몰리게 된 것에 대해서 반성해야 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하세요?
00:20:40 [질문] 국민 대부분이 절대적 빈곤에 시달린 옛날과 달리 지금은 그 때에 비해 잘살게 됐지만 상대적 빈부격차와 양극화로 인해 불만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격차를 줄이는 역할을 교회에서 더 해줘야 하는데, 충분히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지 않을까요?
00:22:43 [질문] 진보 또는 좌파 진영의 힘은, 약 50년간 공들여 만들어온 저변, 풀뿌리 조직들에 있습니다. 그들은 조직의 중요성을 알고 전략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력까지 있지만, 그런데 보수 우파 진영은 그런 게 전무합니다. 앞으로도 이대로 가면 계속해서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교회 조직이 여기에 맞서는 대안이 될 수 있는데, 기독자유통일당이 교회를 깨우는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00:26:37 [질문] 문재인 정권 하에서 한국교회, 특히 대형교회를 적폐 세력으로 여기는 듯한, 그래서 아주 적대적으로 나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도 기독교에 대한 혐오와 증오가 노골적으로 보입니다. 교회 내에서도 김용민, 뉴스앤조이, 교회개혁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단체들이 교회를 파괴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줄 정도로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내우외한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와 기독교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겠습니까?
00:28:51 [질문] 전광훈 목사에 대해 비판적인 분들이 많은데, 김 위원장님은 어떤 것 때문에 같이 일하시는 것이고 옆에서 함께 하며 느끼는 것은 무엇입니까?
00:35:31 [질문] 전광훈 목사의 공개석상 말실수로 인해, 전 목사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가 욕 먹을 것이 겁나서 말을 못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00:36:41 [질문] 정치인의 길이 아니라 일종의 선지자의 길을 간다는 그런 의미인가요?
00:37:26 [질문] 내세(천국)만 바라보고 사시는 분이 세상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애국심으로 인한 것인가요?
00:38:59 [질문] 북한의 지하교인들로부터 기독자유통일당에 편지가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도 한국의 소식을 너무 잘 안다는 것인데
00:42:49 [질문] 북한 동포들과 지하교인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00:43:36 [질문] 여전히 정치인 김문수를 지지하고, 대통령까지 되기를 바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수정당에서는 대통령이 되기 힘듭니다. 이번 총선이 끝나면 또 정치 인생을 놓고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삶을 선택할 생각이신가요?
00:49:04 [질문]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특히 기독교인들에게 기독자유통일당에 대해 하실 말씀 전해주세요.